전체메뉴 닫기

환우 및 가족공간

일반인을 위한 의학정보

눈꺼풀성형술

눈꺼풀이 적절한 위치에 있고 제대로 기능하는 것은 눈의 건강과 용모에 매우 중요합니다.
눈꺼풀처짐(안검하수), 눈꺼풀의 피부가 늘어진 경우, 눈꺼풀이 밖이나 안으로 구부러진 경우, 눈꺼풀에 종양이 생기는 경우 등은 비교적 흔하게 나타나며,
이런 경우 눈에 불편감이 생기고 심하면 시력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눈꺼풀의 성형수술에 의해 대부분 치료가 가능합니다.
  • 눈꺼풀 처짐(안검하수)
    눈꺼풀처짐(안검하수)는 출생시에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선천성 눈꺼풀처짐(안검하수)는 대개 아이들이 보기 위하여 머리를 드는 경향이 있으므로 시력저하가 생기는 경우는 드물게 일어납니다. 그러나 사시나 난시, 부등시 등으로 약시가 생기는 경우가 있으므로 안과에서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수술은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받는 것이 좋으며 눈꺼풀처짐(안검하수)의 정도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노인성 눈꺼풀처짐(안검하수)는 나이가 들면서 생기게 되며, 눈꺼풀처짐(안검하수)로 인해 시야의 윗부분이 가리게 되고 외모상의 문제로 인해 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눈꺼풀 처침(안검하수) 수술 전, 수술 후
  • 눈꺼풀 이완증
    나이가 들게 되면서 거의 누구나 눈꺼풀의 피부가 늘어지게 되고 눈 주위에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상눈꺼풀의 경우에 이 늘어진 피부가 시야의 윗부분을 가리게 되고 피로하고 지친 듯한 모습으로 보이게 되며, 하눈꺼풀의 경우에는 지방이 앞으로 나와서 불룩한 모습이 됩니다.

    이런 경우 늘어진 피부를 수술로 제거하면 이런 불편감이 없어지게 되며 원하는 경우에는 쌍꺼풀을 동시에 만들 수 있습니다. 또, 불룩한 지방제거술이나 주름제거술도 동시에 가능합니다.
    눈꺼풀 이완증 수술 전, 수술 후
  • 눈꺼풀외반
    나이가 들면서 하눈꺼풀의 조직이 이완되어 하눈꺼풀이 아래로 처지거나 밖으로 굽은 경우, 눈꺼풀에 화상을 입거나 피부염을 앓은 경우에 눈꺼풀외반이 생기게 되며, 이런 경우 눈이 마르게 되어 눈물이 많이 흐르고 충혈과 눈의 불편감, 눈부심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수술로 눈꺼풀의 위치가 정상으로 교정되면 이런 증상이 없어지게 됩니다.
    눈꺼풀외반
  • 눈꺼풀내반
    눈꺼풀과 결막의 염증을 오래 앓은 경우나 노인성으로 눈꺼풀이 안으로 굽어서 속눈썹과 피부가 눈을 찌르게 되어 충혈과 자극감을 느끼게 되는 경우를 눈꺼풀내반이라고 합니다.

    눈꺼풀내반을 방치하는 경우 각막손상으로 시력을 잃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로 눈꺼풀을 정상 위치로 되돌려 주면 눈이 보호되고 이런 증상이 없어지게 됩니다.
    눈꺼풀내반
  • 눈꺼풀의 성형수술
    눈꺼풀의 성형수술은 대부분 입원하지 않고 외래에서 국소마취하에 이루어지게 됩니다.

    만약 아스피린이나 아스피린이 들어있는 약을 드시고 계신 분은 담당의에게 알려야 하며 최소한 수술 2주 전부터는 아스피린을 드시지 말아야 합니다.

    이 수술은 보통 안전하고 합병증 없이 이루어지지만 다른 수술과 마찬가지로 드물게 합병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수술하는 동안에 의사는 양쪽 눈을 똑같이 맞추려고 노력하지만 상처가 아무는 과정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수술 후 두눈의 모양에 차이가 생길 수도 있으며 이런 경우 재수술로 교정이 가능합니다.
    수술 후 약 1~2주간 눈꺼풀이 붓고 멍이 들어 부자연스럽게 보이고 눈에 불편감이 느껴지지만 대부분 상처가 치유됨에 따라 없어지게 됩니다.

    심각한 합병증은 매우 드물어서 시력이 상실되는 경우는 5천 회 수술 중 1회 정도입니다.

눈꺼풀처짐(안검하수)

눈꺼풀처짐(안검하수)는 정면을 볼 때 윗눈꺼풀이 비정상적으로 처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선천성으로 태어날 때부터 눈꺼풀처짐(안검하수)인 경우가 있고 차차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외상이나 질환에 의해서 2차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선천성 눈꺼풀 처짐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이 발생당시 완전하게 형성되지 않아 생기는 현상으로 한쪽눈에만 올 수도 있고 양쪽 눈에 다 오기도 합니다.

    대게 아이들이 보기위해 턱을 드는 경향이 있으므로 시력저하가 일어나는 경우는 드뭅니다. 하지만 난시, 부등시, 사시등에 의해 약시가 생기는 경우가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시력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어릴 때라도 수술을 받아야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대게 학령기 전에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선천성 눈꺼풀 처짐 수술 전, 수술 후
  • 후천성 눈꺼풀 처짐
    성인기에 나타나는 가장 흔한 눈꺼풀처짐(안검하수)의 형태는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인 상안검 거근이 연령에 의하거나 기타외상등에 의해 약화되어 오는 경우입니다.

    눈꺼풀이 쳐지고 이로 인해 시야의 위쪽이 가려지게 되고 눈을 뜨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금새 피로현상을 느낍니다. 눈꺼풀처짐(안검하수)의 원인을 알기 위해 여러 검사를 할 수 있고 이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수술적인 방법이 필요합니다.
    후천성 눈꺼풀 처짐 수술 전, 수술 후
  • 수술방법
    눈꺼풀처짐(안검하수)의 수술은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기능이 어느 정도 인가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술할 수가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수술방법으로 윗눈꺼풀올림근 절제술과 이마근연결법이 있습니다.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인 윗눈꺼풀올림근의 기능이 어느 정도 남아있는 경우에는 윗눈꺼풀올림근의 힘을 세게 하는 윗눈꺼풀올림근 절제술로 눈꺼풀의 위치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윗눈꺼풀올림근의 기능이 미비하거나 없는 경우에는 그 근육의 힘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는 효과를 거둘 수 없기 때문에 눈꺼풀을 눈썹 윗부분에 연결시켜 이마근의 힘을 이용하여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방법인 이마근연결법으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눈꺼풀처짐(안검하수) 상태나 눈꺼풀 모양에 따라 여러 가지 수술법을 이용하여 눈꺼풀의 위치를 교정할 수 있으므로 여러 상태를 고려하여 각 환자에 맞는 수술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 수술 후 관리
    수술 후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눈을 뜨고 자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눈이 수술전보다 크게 떠지기 때문에 이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수술 후 일정기간동안 눈에 인공누액과 연고를 자주 넣어 눈이 건조해지지 않게 하여 각막을 보호해야 합니다.
    대게 수술 후 몇 달이 지나면 적응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차차 약을 넣는 횟수를 줄이게 됩니다.

    수술 시 눈꺼풀의 위치를 잘 조절해도 상처가 낳아가는 과정에서 과 교정이나 부족교정이 되는 경우가 있고 또 수술직후에는 위치가 좋아도 경과가 지남에 따라 다시 눈꺼풀처짐(안검하수)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경과 관찰 후 재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눈꺼풀처짐(안검하수)는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이나 신경등에 이상이 생겨 정면을 볼 때 눈꺼풀이 작게 떠지는 현상입니다.
    근육의 힘을 강하게 하던가 근육의 작용을 대신하는 이마근연결법을 이용하여 눈꺼풀을 정면을 볼 때 같게 맞추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러므로 아래를 볼 때 반대편 눈보다 크게 떠지거나 덜 감기는 경우가 있으나 정면을 볼 때 눈꺼풀을 올리기 위해서는 불가피한 현상이므로 이점에 대해서는 수술 전 충분한 상담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눈꺼풀경련

눈꺼풀경련증에는 본태성 눈꺼풀경련증, 반측 안면경련증, 눈꺼풀근육 잔떨림증 등이 있으며, 각각의 질환에 대한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본태성 눈꺼풀 경련
    1. 증상 및 원인 대개는 원인불명이며 눈꺼풀 주위 및 안면부 근육이 본인의 의지와는 관계 없이 강하게 수축하여 눈을 뜨기 어려운 상태를 말합니다. 이런 증상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심해지고 나중에는 눈이 감겨 떠지지 않아서 운전 등의 일상생활이나 사회활동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2. 치료법
      • 1)
        일반적인 치료법
        진정제나 신경차단제 등을 사용하는 약물이나, 정신요법 등이 소개되고 있으나 그 효과는 불확실합니다.
      • 2)
        보톡스 주사법
        신경 끝부분에서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인 보톡스를 주사하여 일시적인 근육마비를 일으켜 경련을 감소시키는 것이 치료원리입니다. 몸 전체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고 90% 이상의 환자에서 현저한 경련의 감소를 보여 현재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3)
        수술
        보톡스 주사법이 효과적인 치료법이지만 3~4개월 마다 재주사를 해야 하는 단점이 있고 또한 이 주사법이 일부 환자에 있어서는 효과가 없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수술은 눈 주변의 모든 수축근육 중 눈을 뜨고 감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근육을 남기고 모두 제거하는 근절제술이 주로 시행되며 성공률은 80%정도 됩니다.
        수술 시간이 4~5시간 이상으로 오래 걸리고 수술 후 얼굴 모습이 조금 변형될 수 있습니다. 근절제술의 부작용으로는 얼굴모양의 변형, 혈종, 림프부종, 감염, 이마 부위의 감각마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본태성 눈꺼풀 경련 수술 전, 수술 후
  • 반측 눈꺼풀 경련증
    1. 증상 및 원인 한쪽 얼굴의 근육들이 자기 의사와 상관 업시 수축하는 병으로 처음에는 눈 주위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본태성 눈꺼풀경련증과 혼동이 되기도 합니다. 얼굴의 한쪽만 침법하는 것이 특징으로 잘 때도 계속될 수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안면신경이 뇌에서 시작하는 부위가 눌려서 올 수 있으므로 컴퓨터 단층촬영이나 자기공명영상과 같은 검사가 치료 전에 필요합니다.
    2. 치료법 보톡스 주사법이 효과적인 치료방법이며 대개 3~6개월마다 재주사가 필요합니다.
      컴퓨터 단층촬영이나 자기공명영상 검사에서 안면신경이 눌리는 것이 발견되면 신경외과에서 현미경적 감압뇌수술을 시행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안면근이동
    1. 증상 및 원인 안면근의 일부, 특히 눈 주위 근육이 자기 의사와 상관 없이 가볍게 떨리는 현상으로 대부분은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으며, 과도한 카페인 섭취나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치료법 심하지 않으면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으며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과로를 피하는게 좋고 빈도와 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보톡스 주사가 효과 있습니다.
  • 보톡스주사
    안과에서 보톡스 주사는 눈꺼풀경련이나 눈꺼풀떨림 그리고 마비성 사시 등에 선택적으로 사용되며 경련 부위에 미량 주사하게 됩니다.
    1. 작용기전 근신경 말단에서 아세틸콜린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막아서 신경전도를 차단함으로써 근수축을 억제하여 근육의 과도한 수축이나, 근육경련으로 인한 증상을 호전시깁니다.
    2. 장점과 단점 외래에서 바로 시술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에 비해 간편하고 전신적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국소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나 대개는 회복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이 약물의 효과가 영구적이지 못하여 반복주사가 필요하며 수입약제이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고 일시적으로 주사 부위 주변으로 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3. 효과 주사 후 2~7일 지나서 약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지속기간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나 2개월에서 6개월 정도 지속되며 약효가 없어지게 되면 다시 주사를 맞아야 하나 드물게 주사를 끊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부작용 눈꺼풀 처짐, 눈물 흘림, 복시, 안검외반, 노출성 각막염, 토안 등이 있을 수 있으나 대개 1~2주 후에는 회복됩니다.
    5. 주의사항 보톡스 주사약 하나로 보통 두 명 혹은 세 명이 시술을 받기 때문에 이 주사를 맞으실 환자들은 외래 진찰 후 예약을 하게됩니다. 임산부와 수유부의 경우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만 시술을 하게 되고, 세심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주사를 맞고 난 후 초기에는 눈이 잘 감기지 않으므로 세수를 할 때 비눗물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인공눈물 점안제와 연고를 충분히 잘 점안하여야 하며 자기 전에는 인공눈물 연고를 반드시 넣어야 합니다.

안와골절

안와골절은 주로 외상(주먹이나 발에 의한 타박상, 교통사고)에 의해 발생합니다.
주로 아래쪽과 내측부위에 골절이 잘 발생하며 환자의 병력과 전산화단층촬영(CT)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 안와골절
    1. 증상 외상으로 인하여 눈꺼풀이 붓고, 피하출혈, 격막 출혈로 눈이 빨갛게 되고, 골절 부위를 통하여 눈 뒤쪽으로 공기가 들어가서 대부분의 환자는 일시적으로 눈이 돌출되어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대부분 눈이 꺼지는 안구 함몰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안구 운동장애, 눈꺼풀 아래 얼굴의 감각이상, 비출혈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타박상에 의한 안구내 손상이 흔히 동반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안과의사의 진료를 받고 치료해야 합니다
    2. 안와골절은 반드시 수술해야 하는가? 모든 환자가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골절의 크기가 작고 수술적응증이 되지 않는 경우는 수술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술여부의 결정은 안과진료 후 판단하게 되지만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복시와 안구함몰입니다.
      안와골절환자의 수술 적응증은
      • 1)
        골절부위로 눈을 움직이는 근육, 혹은 주위 조직이 끼어서 안구 운동장애와 복시가 있는 경우
      • 2)
        안와골절이 아주 심하여 그냥 두면 후에 눈이 들어가는 안구함몰이 예상되는 경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3. 안와골절이 있어 수술을 하는 경우 수술은 언제합니까? 위의 수술 적응증 중 1)번에 해당하는 경우는 가능하면 빨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2)번에 해당하는 경우는외상으로 인한 부기가 빠지는 것을 조금 기다린 후 수술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이유는 시간이 많이 경과하면 손상된 안와조직에서 흉터가 생기기 시작하여 수술이 어렵고 수술 후 회복시간이 길어지며 예후도 나빠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오래된 환자라도 안구함몰 교정수술로 호전될 수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안과 의사의 진료를 반드시 받아서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4. 안와골절시 코를 풀지 말라고 하는데 이유는? 눈을 싸고 있는 뼈는 코와 연결이 되어 있는데, 코를 풀면 골절이 생긴 곳을 통하여 공기가 안와내로 들어가 눈이 심하게 부풀어 오르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안와골절 증상

갑상샘 눈병증

갑상선 기능이상으로 갑상샘 눈병증이 발생하게 되면 눈이 불편하고 외관상으로 변화가 많이 오기 때문에 환자에게는 무척 실망스러운 생각이 들지도 모릅니다. 그렇지만 병의 단계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고 필요한 경우 수술을 받게 되면 외관상으로나 기능적으로 만족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은 결과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갑상샘 눈병증
    갑상선 기능 이상이 오게 되면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 이상으로 여러 가지 전신적인 증상을 나타내는 것과 함께 눈에도 이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자가면역 질환으로 갑상선과 눈의 안와 조직에 한 면역반응이 생겨 자신의 조직을 공격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나 갑상샘 눈병증은 갑상선 이상과 반드시 같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고, 때로는 갑상선 기능 장애 없이 눈에서만 발생하기도 합니다.

    갑상샘 눈병증이 발생하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데 초기에는 눈이 붓고 결막이 충혈되고, 눈이 앞으로 돌출하기도 하고, 눈을 움직이는 근육의 이상으로 물체가 둘로 보이는 경우도 있고 눈이 크게 떠지는 현상등이 나타납니다.

    갑상선 기능이 이상에 대해서 치료를 받고 조절이 잘 되어도 갑상샘 눈병증은 계속 진행되는 경우가 있고, 병이 완전히 안정된 이후에도 눈에는 외관상으로나 기능적으로 이상이 남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대한 치료는 병의 단계에 따라 달라집니다. 부종이 심한 초기 상태에서는 눈이 돌출하거나 둘로 보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 시기에는 약물치료가 원칙이고 필요하면 방사선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시신경이 많이 눌려 시력손상을 초래하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대개 갑상샘 눈병증에서 오는 눈의 변화에 대한 수술은 초기의 부종이 소실되고 몇 개월에서 여러 해 동안에 걸쳐 증상이 안정되는 시기에 비로소 고려하게 되는데, 기능적이나 외관상 이상에 대하여 모든 것을 한꺼번에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단계적으로 여러 차례 나누어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 첫번째 단계
    안구돌출이 심한 경우 이를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안구를 둘러 싸고 있는 뼈를 제거하여 안와의 용적을 늘려 눈을 뒤쪽으로 들여 보내는 수술 방법입니다.
    감상샘 눈병증 첫번째 단계
  • 두번째 단계
    눈을 움직이는 근육에 대한 수술입니다. 둘로 보이는 복시현상이 있는 경우 눈을 움직이는 근육의 힘을 조절해 하나로 보이도록 하는 수술입니다.
  • 세번째 단계
    눈꺼풀의 위치를 교정해 주는 수술입니다. 눈이 놀란 것 같이 크게 떠지는 경우가 많이 생기게 되는데 이에 대한 교정 수술입니다.
    감상샘 눈병증 세번째 단계
  • 네번째 단계
    눈 주위의 과도한 지방이나 처진 피부에 대한 교정 수술입니다.
위의 수술이 다 필요한 경우는 드물고 사실 한 두 단계의 수술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갑상선 기능이상으로 갑상샘 눈병증이 발생하게 되면 눈이 불편하고 외관상으로 변화가 많이 오기 때문에 환자에게는 무척 실망스러운 생각이 들지도 모릅니다. 그렇지만 병의 단계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고 필요한 경우 수술을 받게 되면 외관상으로나 기능적으로 만족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은 결과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눈물길 질환

눈꺼풀이 적절한 위치에 있고 제대로 기능하는 것은 눈의 건강과 용모에 매우 중요합니다.
눈꺼풀처짐, 눈꺼풀의 피부가 늘어진 경우, 눈꺼풀이 밖이나 안으로 구부러진 경우, 눈꺼풀에 종양이 생기는 경우 등은 비교적 흔하게 나타나며, 이런 경우 눈에 불편감이 생기고 심하면 시력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눈꺼풀의 성형수술에 의해 대부분 치료가 가능합니다.
  • 눈물의 여행
    눈물샘에서 눈물이 만들어 짐 -> 안구표면에 골고루 분포 -> 위아래 눈꺼풀의 눈물점(이곳을 지나면서 부터는 눈의 속으로 들어가서 겉에서 안보임) -> 눈물관 -> 눈물낭 -> 비루관 -> 코로 나감

    위의 경로를 거치므로 눈물을 많이 흘리면 콧물이 많이 나게 됩니다.
  • 애기가 눈물을 흘리는 경우
    애기에서 눈물이 나는 경우는 눈물관이 막혀서, 눈썹이 눈을 찔러서, 결막염과 각막염등으로 인하여 눈물이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과의사의 진료를 받아서 원인에 따른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생아에서 눈물관이 막힌 경우(눈물, 눈꼽)

    신생아의 약 95%는 태어나면서 비루관이 뚫려 있습니다.
    5~6%는 비루관이 끝나는 부위가 얇은 막으로 막혀 있는데, 80~90%가 2~4개월 후 자연적으로 뚫리게 됩니다.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에 계속 눈물과 염증이 생기게 되며 치료를 해야 합니다.

    항생제 점안과 눈의 눈물주머니를 마사지 하면서 경과를 봅니다. 증세가 호전이 없으면 생후 6개월경 외래에서 전신마취없이 눈에 점안 마취후 뚫어 줍니다. 성공률은 약 90%이상 입니다. 그러나 돐이 지나면 성공률이 많이 떨어지므로 시도는 해볼수 있으나 전신마취없이 하기가 곤란하므로 전신 마취하에서 눈물관에 실리콘관을 삽입하는 수술을 합니다.
    수술후 약 6개월이 경과한 후에 관을 제거 합니다.
  • 비루관폐쇄
    성인에서 눈물이 밖으로 흘러서 수건으로 닦아야하는 경우에 대부분의 환자가 해당하는 경우입니다.
    먼저 안과에서 눈물길을 검사하고 확인이되면 수술이 필요합니다.
    수술은 코로 들어가는 비루관에서 막힌 경우이므로, 막힌 부위를 대신 하는 길을 만들어 주는 것 입니다.
    눈물주머니 주위뼈를 뚫어서 눈물주머니에서 코곳으로 바로 눈물이 흘러 들어가도록 길을 만들어 줍니다.
    1. 피부절개를 통한 방법 대개 전신마취하에서 눈과 코사이 피부를 약 1~1.5cm정도 절개하고 수술을 합니다.
      성공율은 90~95%정도로 높은 편입니다. 흉터가 생길수 있으나 환자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보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보기에 싫지 않을 정도로 좋아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수술 시간은 1~2시간 정도 입니다.
    2. 내시경을 이용하여 코속으로 수술 국소마취가 가능하지만 환자가 전신마취하에서 수술하시는 것이 좀 더 편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피부 절개 없이 내시경을 이용하여 코속에서 뼈를 뚫어서 수술합니다. 흉터가 남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 성공율은 양 85% 정도로 약간 떨어지는 편입니다. 그러나 수술후 상태에 따라서 교정 수술을 시행하면 양 90%정도의 성공율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젊은 여자 환자에서 미용에 신경을 많이 쓰는 분에게 권할 만한 방법입니다.

눈꺼풀내반/외반

  • 눈꺼풀외반
    나이가 들면서 하안검의 조직이 이완되어 하안검이 아래로 처지거나 밖으로 굽은 경우, 안검에 화상을 입거나 피부염을 앓은 경우에 안검외반이 생기게 되며, 이런 경우 눈이 마르게 되어 눈물이 많이 흐르고 충혈과 눈의 불편감, 눈부심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수술로 안검의 위치가 정상으로 교정되면 이런 증상이 없어지게 됩니다.
    눈꺼풀외반
  • 눈꺼풀내반
    안검과 결막의 염증을 오래 앓은 경우나 노인성으로 안검이 안으로 굽어서 속눈썹과 피부가 눈을 찌르게 되어 충혈과 자극감을 느끼게 되는 경우를 안검내반이라고 합니다.

    안검내반을 방치하는 경우 각막손상으로 시력을 잃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로 안검을 정상 위치로 되돌려 주면 눈이 보호되고 이런 증상이 없어지게 됩니다.
    눈꺼풀내반